v

후기보기

후기보기

제목

탄수화물을 먹어야 살이 빠진다고? 좋은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 알아보기

작성자 지니어트(ip:)

작성일 2019-09-18

조회 139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안녕하세요. 지니어트 PT 박현경 코치입니다. 오늘은 '탄수화물'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탄수화물부터 확 줄이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탄수화물을 막상 줄여보면 몸에 기력도 빠지고, 운동에 집중도 안 되기도 해요. 오히려 식욕만 더 올라가서 폭식으로 이어지기도 하구요. 그럼 대체 어떻게 섭취를 줄여야 하는 걸까요? 섭취를 줄이는 게 맞을까요? 제가 오늘 확실히 가르쳐드리겠습니다.
탄수화물이란?
우선 탄수화물이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해주는지 알아볼까요? 탄수화물은 탄소와 물이 결합체이자... 이렇게 말씀드리면 너무 복잡할 테니 어떤 역할을 하는지만 딱!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탄수화물은, 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이에요. 그러니까 갑자기 탄수화물을 줄여버리면, 뇌세포에 에너지가 전달되지 못해서 어지럽고, 힘없는 현상이 반복되는 거랍니다ㅎㅎ
두번째로, 단백질을 절약해주는 역할을 해요. 우리 몸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순서대로 에너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게 되면 '단백질'을 이용해서 포도당을 만들게 되는 거예요! 이렇게 되면 몸에 단백질이 부족해져서 골격도 안 좋아지고, 근육도 빠지게 되는거죠ㅠㅠ 결국은 제일 중요한 대.사.량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살찌는 체질이 되는거에요!!)
간략하게 정리해서 탄수화물은 몸에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일정량' 채워주셔야 해요.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요?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여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바뀌어 몸에 쌓이게 됩니다. 이 쌓이게 된 탄수화물은 가장 먼저 배에 축적돼서 복부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인슐린을 지나치게 많이 분비시켜서 비만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니까 적당하게 잘 먹는게 중요해요!
탄수화물 섭취 요령
자, 그럼 탄수화물이 중요한건 알겠는데 뭘 어떻게 먹으라는 건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탄수화물은 '좋은 탄수화물''나쁜 탄수화물'로 나눌수 있어요. 기준은 '섭취 후에 얼마나 혈당을 빨리 올리느냐'가 됩니다.
흔히 나쁜 탄수화물로 대변되는 '단순당'은 오로지 단맛을 더하려 청량음료, 도넛, 과자등에 첨가되는 맥아당, 설탕, 유당을 예를 들수 있는데, 단순당을 통해 만들어진 식품이 '빵' '국수' '덕' '라면'등이 있겠죠.
나쁜 탄수화물은 소화가 빠르게 돼서, 혈당을 급격하게 올려요. 이렇게 되면 우리 몸은 다시 혈당을 빠르게 낮추려 하고 빠른 시간 안에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 거죠. 위에 말씀드린 대로 이렇게 해서 발생하는 잉여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저장되는 거예요!
뿐만 아니라, 나쁜 탄수화물은 그 맛을 각인시키고 섭취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비슷한 수준의 당지수를 가진 탄수화물을 찾게 만드는 게 매우 큰 문제에요. 이게 바로 '탄수화물 중독'이고 이런 이유로,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으로 불리고 있는 거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좋은 탄수화물'이라고 불리는 '복합당'을 섭취해야해요. 복합당은 섬유소와 녹말로 이루어져있는데, 쌀, 현미, 잡곡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복합당을 섭취 하면 몸속에서 서서히 소화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돼요. 단순당과 반대로 혈당도 원만하게 상승시켜줍니다.
자~ 그럼 "우리는 이제 복합당 즉, 좋은 탄수화물만 먹어야 겠구나."라는건 알겠다면 한번 더 응용! 탄수화물만 먹는지 or 지방, 단백질과 같은 다른 음식들과 함께 섭취하는지에 따라 혈당과 인슐린 분비에 차이를 나타내기도 한다는 사실!! 단백질이나 지방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에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 보다 인슐린 분비를 서서히 자극시키니까 다이어트에 훨씬 좋아요!
가장 간단하게 '밥'과 면'으로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쌀밥은 보통 다른 반찬들과 함께 섭취하는 반면에, 면은 하얀 밀가루로 만든 정제 탄수화물이면서 그외에 반찬 없이 면만 섭취하는 형태가 대다수기 때문에 면이 다이어트에 위험하다는거에요!
칼국수를 먹더라도, 면에 김치만을 얹어서 한끼를 먹는 경우와 밥에 각종 나물반찬과 생선구이 한토막을 얹어 섭취하는것이 훨씬 유리한거죠. 추가적으로 매끼니에 식이섬유를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는,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섭취량중에 탄수화물 비중을 줄일 수 있고, 탄수화물의 당질 흡수 또한 줄여주기 때문이에요!!
자, 이제 탄수화물에 대해 정확히 아셨나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바~로 답변하겠습니다!
지니어트 PT, 박현경 코치


첨부파일 04 탄수화물.pn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