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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만 잘 마셔도 살이 빠진다? 물로 다이어트 하는 비법

작성자 지니어트(ip:)

작성일 2019-09-20

조회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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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오늘은 '물'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물은 사람에게 가장 유익한 것 중에 하나이며, 생물학적 시스템에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라는 말이 있죠. 물이 좋다는 건 당연하게 다들 알고 계실 테지만, 특히 다이어트를 하실 때! 물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운동과 물의 상관관계
물은 칼로리가 없어요. 그 말은, '물' 자체가 에너지를 생산할 수는 없다는 말이에요. 대신, 우리 몸의 영양소들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우신데, 모든 필수 영양소들은 반드시 수분과 함께 반응해야 체내에서 사용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운동 후에 근육을 회복하고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운동 후 회복이 더뎌지고 체내 기능의 효율도 약화되면서 컨디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요.
정리하자면 체내 수분이 몸의 에너지 사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물만 잘 마셔도 운동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 소비가 더 커진다는 거예요!
체내의 '수분의 양'은 주로 '체내 지방함량'에 따라 달라져요. 지방이 적거나, 운동선수의 몸일수록 수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이유가 있겠죠?
다이어트, '물'이 왜 필요할까?
국제 보건 기구 'WHO'에 따르면, 평균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2.5~3L 정도의 수분을 섭취가 권장된다고 해요.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물을 제외하면, 하루에 1.5 ~ 2L 정도를 마셔야 하는 거죠.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이 에너지로 바뀌려면 반드시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대사과정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소모량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돼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체중이 줄면서 지방과 단백질 분해가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요소, 케톤 등의 노폐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노폐물은 반드시 소변을 통해 배출해야 해요. 역시나 물의 역할이 중요하겠죠?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변비에도 '물'이 가장 건강한 약이에요. 수분 섭취는 공복감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줘서, 과식과 폭식을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섭취 요령
홍차, 녹차, 커피, 음료 등으로도 건강한 수분 섭취가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X'에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물'이라는 범위 안에 두고 생각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이러한 음료는 오히려 체내 수분을 배출하게 만들기 때문에 카페인 음료를 마시면, 오히려 섭취한 이상의 양을 순수한 물로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수분이 충만한 음식, 즉 가공하지 않은 식재료인 야채, 과일들을 섭취하는 것도 수분을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포만감을 만드는데도 역시 도움이 되고요.
평소 물 섭취가 적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물 섭취를 늘리면 초반에는 소화도 안되는 느낌이 들고 거북스러운 느낌이 드실 수가 있는데, 이는 초반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한 모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길러보면 금방 불편한 느낌을 줄일 수 있어요.
혹시나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중간에 깨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불편함을 겪으신다면, 저녁 식사때 물 섭취를 마무리하고 이후 시간은 수분 섭취를 피해주시면 이러한 문제는 금방 해결될 거예요^^
자, 갑자기 목이 마르지 않나요?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바~로 답변하겠습니다!
지니어트 PT, 박현경 코치

첨부파일 06 물마시기.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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